MY MENU
  • 2005년 창립한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는 애니메이션의 차별화된 이론화와 문화산업적 논리를 개발하고, 애니메이션관련 교육커리큘럼의 개발 및 확대, 국내외 작품의 미학분석 및 차세대 디지털영상 트랜드의 제시, 정부정책의 근간과 객관적인 통계지표 등를 제시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 성장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애니메이션연구]를 통해 매년 4회씩 학계와 업계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논문집도 지속적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영역이 확장되고, 웹툰과 디지털캐릭터 비즈니스의 영역이 융합되면서 게임과 VFX 등 다양한 산업영역이 애니메이션의 비전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미 10주년을 넘어선 한국애니메이션학회는 성숙함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관련된 연구문제를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객관적 빅데이터 분석을 주기적으로 제시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산업정책에 중요한 방향성을 앞서서 선도할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애니메이션관련학과의 교육커리큘럼을 진화하는 콘텐츠 생태계에 맞춰 탄력적으로 체계화하고, 석박사과정의 연구진들에게 치열한 학문토론의 장을 제공할 것이며, 효과적인 강의기법 및 강의주제를 발굴하여 차세대 교육목표에 맞는 교재 및 참고도서 출간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외부적으로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산업관련 진흥원과 연계하여 능동적인 지원정책개발과 정책수립, 그리고 지원성과분석 등을 단계적으로 자문하여 효율적인 예산확보 및 관리에 기여할 것이며, 지상파방송사의 공익성과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장르개발과 케이블방송 및 위성방송 등의 유료방송이 개발할 수 있는 수용자 맞춤형 애니메이션의 기획개발 및 제작에도 그 전략을 함께 연구할 것입니다. IPTV와 포탈사이트 및 전문앱의 VOD 콘텐츠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부상함에 따라 OTT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장르를 제시하고 그러한 장르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등의 생태계가 선순환 될 수 있는 시장투명성 및 자본잉여도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학회의 책임을 다 할 것입니다.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는 창립부터 성장과정에 이르는 10여년의 시간동안 헌신적으로 학회를 이끌어오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들의 노고와 봉사의 토대위에 국가정책의 중요한 기틀을 담당하는 전문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명망있는 고문님들의 조언과 학계와 업계 원로들의 격려를 바탕으로 보다 더 열린 학회, 전문성 있는 학회, 대안이 있는 학회, 공정하고 투명한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단법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제7대 회장 한 창 완